[2-4] 변수와 할당

2024. 8. 22. 22:48·📚 STUDY/🔥 C

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몇 가지 연산을 수행하고 나서 출력값을 출력하기에 일시적으로 연산을 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해야 함. 이때, 저장된 위치를 변수라고 부름.

 

📌 형

- 모든 변수들은 반드시 형(type)을 가져야 함. (어떤 특정 데이터를 저장할 것이냐 정해줘야 함)

- int, float 두 가지만 다뤄보겠음.

  • int (integer) : 정수를 저장하며, 최대값은 2,147,483,647 정도임.
  • float (floating-point) : int형 변수보다 더 큰 숫자를 저장할 수 있을 뿐더러, 소수 형태로 저장 가능.
    • 보통 float형 변수에 할당된 소수점을 갖는 상수는 끝에 f를 붙임. (ex, profit = 2150.48f;) f를 추가해주지 않는다면, 컴파일할 때 컴파일러가 에러를 낼 수도 있음.
    • 단점 : int를 이용한 연산보다 더욱 느릴 수 있고, float 변수 값은 정확한 값이 아니라 근사값이라 0.1을 저장한다면 0.1이 아닌, 0.0999999999987 정도의 값을 갖고 있을 것. (반올림 할 때 발생하는 오류임)

 

📌 선언

- 변수들은 반드시 선언되어야 사용될 수 있음. (컴파일러에게 구체적으로 알려줘야 하기 때문임)

1. 변수 형 선언 2. 그 변수의 이름 선언

int height;
float profit;
  • 이름을 지을 때도 일정 규칙이 있으면 편함.
  • height 변수 : int형이라 정수값을 저장할 수 있을 것
  • profit 변수 : float형이라 소수 형태로 저장할 수 있을 것

 

int main(void)
{
  *declarations*

  *statements*
}
  • 코드를 깔끔하게 짜기 위해 선언문-구문 사이 한 칸을 띄워 놓는 것이 좋음.

 

📌 할당

height = 8;
length = 12;
width = 10;
  • 변수 height, length, width에 값 8, 12, 10(상수)을 각각 할당함.
  • 변수에 값을 할당하거나,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선언이 먼저임❗

 

📌 변수의 값 출력하기

- 변수가 현재 갖고있는 값은 printf를 이용해 출력할 수 있음.

printf("Height: %d\n", height);
  • %d 역할 : 출력될 때 height 값을 대신하는 것, int형 변수만 대신할 수 있음.
  • float형 변수는 %f (기본적으로 소수점 이하 여섯자리까지 출력)
printf(Profit: $%.2f\n", profit);
  • 소수점 이하 둘쨋자리까지 출력됨.

 

📌 초기화

- 어떤 변수들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자동으로 0을 값으로 갖지만, 대부분은 아님.

- 기본 설정값이 없는 변수는 값을 할당하지 않는 이상 초기화되지 않음❗

   ➡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의 값을 printf를 이용해 출력하려고 하거나, 표현식에서 사용하는 식으로 접근한다면 예상하지 못한 결과값이 나올 수 있음. 심한 경우 프로그램이 중단되는 일이 발생함.

int height = 8;
  • height 변수에 초기값으로 8을 할당한 것.

 

📌 표현식 출력하기

- printf는 변수에 저장된 값을 출력하는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님. 모든 표현식을 출력할 수 있음.

// 1번 방식
volume = height * length * width;
printf("%d\n", volume);

// 2번 방식
printf("%d\n", height * length * width);
  • 이렇게 2번 방식처럼 쓸 수 있음.

 

 

💡 본 내용은 K.N.King의 C Programming: A Modern Approach 책을 참고하였습니다.
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📚 STUDY > 🔥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2-6] 상수 이름 정의하기  (0) 2024.08.22
[2-5] 입력값 읽기  (0) 2024.08.22
[2-3] 주석  (1) 2024.08.22
[2-2] 간단한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구조  (0) 2024.08.22
[2-1] 간단한 프로그램 짜기  (0) 2024.08.22
'📚 STUDY/🔥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2-6] 상수 이름 정의하기
  • [2-5] 입력값 읽기
  • [2-3] 주석
  • [2-2] 간단한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구조
엄지잉
엄지잉
공부하는거 올림
  • 엄지잉
    엄지잉의 이것저것
    엄지잉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94)
      • 🏫 학교 (2)
        • 👩‍🏫 교직 (1)
        • 🏢 USG (1)
      • 🌱 탐구 (17)
        • 📷 SLAM (7)
        • 💡 연구 (8)
        • 🌐 BOJ (2)
      • 📚 STUDY (47)
        • 🔥 C (32)
        • 📈 알고리즘 (9)
        • 👀 컴퓨터비전 (5)
        • 🔆 UNITY (1)
      • 🏆 자격증 (23)
        • ⚡ 정처기 (17)
        • 🔠 TOEIC (6)
      • 🎈 활동 (4)
        • 🎁 CJ 리모트 인턴십 (2)
        • 😶 기타 (2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  • Github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  BOJ
    opencv
    C언어
    토익
    식별자
    정처기
    2021년
    Unity
    C
    실기
    Remote Internship
    RC
    필기
    Slam
    모션캡처
    2022년
    mocopi
    SW 개발
    c기초
    C++
    SW 설계
    프언 활용
    알고리즘
    DB 구축
    Azure Kinect
    정보시스템 구축관리
    컴퓨터비전
    정보처리기사
    Body Tracking
    azurekinect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엄지잉
[2-4] 변수와 할당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